윤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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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총칙

목적

회사는 국가기간산업건설과 국민경제에 기여한다 를 기업경영의 근간으로 삼아, 고객, 구성원, 주주, 협력회사, 사회 등 회사와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한 가치 창출과 행복을 추구하고, 사회 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하여야 한다.

윤리헌장

우리는 회사가 추구하는 ‘기업이념’과 이에 따라 경영진이 설정한 ‘경영방침’을 공유하고, 자유 경쟁시장의 질서와 공정경쟁원칙을 존중하며, 최고수준의 윤리규범과 사업을 영위하는 모든 지역과 국가의 제반 법규를 준수하는 경영활동을 통하여 기업가치를 증대하고, 이를 통하여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공동번영을 추구한다. 이에 모든 임직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가치판단의 기준과 행동의 원칙이 되는 윤리규범을 제정하고 적극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윤리규범

① 우리는 고객의 만족과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는다.

② 우리는 주주 및 투자자의 투자가치 증대를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③ 우리는 기업의 전 구성원 개개인의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④ 우리는 협력업체와 상호신뢰에 의한 공동의 발전을 추구한다.

⑤ 우리는 자유경쟁원칙을 존중하며 건전한 산업발전에 앞장선다.

⑥ 우리는 국가와 사회의 건전한 발전과 환경보전에 적극 기여한다.

⑦ 우리는 회사가 추구하는 기업이념을 공감하며 이에 따른 역할과 책임을 다한다.

윤리적 의사결정 및 행동원칙

① 구성원은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윤리적 갈등 상황에 놓이게 될 경우 윤리경영실천규정을 기준으로 판단하고 행동해야 한다. 단 윤리경영실천규정에 판단기준이 명확하게 규정되어있지 않은 경우 다음의 의사결정 원칙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하여야 한다.

  • 1. 합법성 : 자신의 행동이 법규 또는 사규 위반으로 해석될 가능성이 있는가?
  • 2. 투명성 : 자신의 의사결정 과정과 내용을 공개할 수 있는가?
  • 3. 합리성 : 다른 구성원들도 동일한 상황에서 같은 결정을 할 것인가?

② 구성원은 합법성, 투명성, 합리성 항목에 대한 자신의 판단에 확신이 없는 경우에는 조직의 리더 또는 윤리경영 담당부서의 자문에 따라 행동하여야 한다.

제 2 장 윤리경영 실천 내용

성장기회 제공

회사는 구성원의 역량과 의사를 업무에 최대한 반영하여 구성원의 리더십과 업무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공정한 평가보상

① 회사는 목표와 성과에 대한 분명한 기준을 제시하고 업적과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한다.

② 회사는 성과에 기여한 개인 및 조직에 대해서 공정하고 합리적인 보상을 한다.

③ 구성원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며 학벌, 성별, 종교, 출신, 지역, 연령, 장애, 결혼여부, 국정, 인종 등에 차등을 두지 않는다.

이해 상충시 회사 이익 우선

① 구성원이 아래의 회사 결정을 지휘하거나 영향을 줄 수 있는 위치에 있어, 구성원 사익과 회사이익이 충돌할 경우 회사이익을 우선한다.

  • 1. 구매 : 회사의 재화나 용역의 구매
  • 2. 판매 :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 수량, 판매조건, 품질의 결정
  • 3. 투자 : 유가증권의 취득, 부동산 등에 투자
  • 4. 대출 :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 또는 대출기간의 연장
  • 5. 리스 : 다른 회사로부터 재산과 설비의 임차 등

② 구성원은 회사의 승인 없이 외부 회사 및 정부조직(자선, 교육, 종교, 협동단체 등은 제외)에 취업할 수 없다.

③ 구성원은 거래선, 거래희망자, 경쟁회사 등의 주식, 재산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취득 할 수 없다.

④ 구성원은 종업원의 위치에서 개발 또는 적용된 기술이나 지식을 양도 및 사용하여 회사의 현재와 미래의 이익을 감소시키는 행위를 할 수 없다.

⑤ 구성원은 승인 없이 가족, 친지 등이 관계되는 회사 및 개인과 영업관계를 할 수 없다.

회사 자산 및 정보 보호

① 공사(公私)의 구분을 엄격히 하여 사적으로 회사의 물품이나 비용을 사용하지 않는다.

② 회사 자금은 회사 경영 목적을 위해 집행하고, 집행 시 법률과 사규에 적합하여야 하며 구성원 자신의 양심에 어긋나지 않아야 한다.

③ 회사 기밀사항, 신규사업 정보 등 회사 내부 정보를 상사의 사전 승인없이 제3자에게 유출 해서는 안 된다.

  • 1. 경영정보 : 회사의 주요정책, 의사결정 사항, 경영계획, 재무실적 정보 등
  • 2. 영업정보 : 인사관련정보, 언론홍보관련정보, 매출 · 이익률 등 영업실적 정보, 상품 및 협력회사 정보 등

④ 중요 문서나 서류에 대해서는 보안관리자를 별도로 지정하여 대외업체, 특정인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한다.

⑤ 구성원은 법률과 사규가 허용하는 범위에서 자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있으며, 취득된 정보는 회사나 다른 단체의 합법적인 요구를 충족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당 구성원의 동의없이 외부에 유출할 수 없다.

이해관계자 금품수수의 배제

① 구성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이해관계자에게 금품, 향응, 접대, 편의시설, 이득의 수취 등을 제공받지 아니한다.

② 업무와 관련하여 이해관계자로부터 불가피하게 향응, 접대, 편의 등을 제공받은 경우(해외출장 포함)에 해당구성원은 즉시 정당한 대가를 이해관계자에게 지불한다.

③ 구성원은 회사 업무상 알게 된 이에게는 경조사를 알리지도 않고, 경조금을 받지도 않는다.

④ 구성원이 중개인, 대리인, 가족, 친인척 등 제 3자를 통해 뇌물수수를 한 경우에는 본인의 행위로 본다.

⑤ 단, 사회통념상 인정되는 범위 내에서의 경조금이나 선물 등은 예외로 한다.

⑥ 구성원 상호간 금품수수 및 금전 거래 금지

  • 1. 구성원 상호간에 금품 또는 선물을 제공하는 행위를 하지 아니한다.
  • 단, 조직활성화 차원에서 상사가 부하직원에게 하는 선물, 팀원들의 공평한 부담으로 팀원(타 팀원간은 금지)들 간의 부담없는 생일선물, 입사기념일 선물교환 등은 예외로 간주한다.
  • 2. 구성원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다른 구성원에게 금전차용, 대출보증, 연대보증 등 조직력을 약화시키는 금전거래행위를 할 수 없다.

리더의 역할

① 리더는 구성원이 역량발휘를 극대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조직의 역량을 결집하여 지속적으로 성과를 창출하여야 한다.

② 회사의 리더들은 말과 행동 두 가지의 모든 측면에서 윤리적 행동에 대한 기준에 입각해 솔선수범을 보여야 한다.

③ 리더들은 또한 비윤리적이거나 불법적인 행동의 징후를 탐지하였을 경우 즉각적으로 보고하여야 한다.

제 3 장 고객에 대한 자세

고객 가치 제고

① 고객에게 제공하는 모든 제품, 서비스 개발 및 이를 지원하는 경영관리 제도까지 최적화하여 진정한 동반자로서 고객감동을 실현한다.

② 고객이 원하는 가장 높은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③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사랑받고 신뢰받는기업상을 정립한다.

④ 제공한 서비스 성과를 측정/관리함으로써 대 고객 신뢰도 및 만족도를 제고한다.

⑤ 고객의 정당한 요구에는 신속히 응한다.

⑥ 서비스 제품판매 등 기업의 모든 분야에서 고객을 공정히 대우한다.

⑦ 구성원 각자가 회사의 대표라는 생각을 가지고 고객을 대하며, 사회적 양심과 예의에 따라서 공정한 판매활동을 전개한다.

고객 이익 보호

① 고객이 알아야 하거나 고객에게 마땅히 알려야 하는 사실은 적극 공개토록 한다.

② 고객의 재산은 회사재산과 동일하게 보호하며, 고객의 사전 승인없이 무단 사용하지 않는다.

③ 모든 경영 및 영업활동에서 고객의 비밀보호를 위해 노력한다.

제 4 장 협력회사 및 경쟁사와의 관계

협력회사와 공정한 거래

① 모든 회사에게 협력회사 등록 및 선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며, 협력회사 등록 및 선정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 기준에 따라 합리적인 방법으로 선정한다.

  • 1. 협력회사 선정은 그들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과 가격, 신뢰성을 기초로 투명하고 공정하게 한다.
  • 2. 협력회사 선정은 경쟁입찰을 원칙으로 하나, 합리적인 사유가 있을 경우 그 외의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 3. 협력회사를 평가할 때는 명확하고 선명한 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공정성을 확보해야 한다.

② 모든 거래는 상호 대등한 위치에서 공정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조건 및 절차에 대해 사전에 충분한 협의를 거친다.

③ 장기적으로 협력회사가 경쟁력을 갖추어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이를 통해 창출된 수익을 상호 공유한다.

④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어떠한 형태의 부당행위도 하지 않는다.

  • 1. 부당한 방법을 동원하여 일방적인 판단으로 거래를 단절하는 일이 없도록 하여 공정성을 확보한다.
  • 2. 협력회사와 사전 협의없이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거나 강요하는 어떠한 부당행위도 없도록 하여 형평성을 확보한다.
  • 3. 거래 과정에서 협력회사와 사전 협의 없이 비용을 전가하는 행위를 금지하여 신뢰성을 확보한다.
  • 4. 회사차원의 공식적인 행사를 제외한 모든 모임의 비용을 협력회사로부터 지원받지 않는다.
  • 5. 협력회사 직원의 당사 방문 시 장기간 기다리게 하지 않는다.
  • 6. 협력회사에 의해 제출되는 가격 및 품질 등의 입찰정보는 사내외의 인가되지 않는 사람에게 공개하지 않는다.

⑤ 깨끗하고 투명한 거래풍토를 조성하고 공정한 거래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협력회사와 함께 노력한다.

경쟁사와 공정한 거래

① 자유경쟁의 원칙에 다라 국내외 어디에서나 시장 질서를 존중한다.

② 시장경제질서를 위반하는 가격조장행위 등의 담합행위를 하지 않는다.

③ 정당하게 선의의 경쟁을 실천하며, 경쟁사와 상호존중을 기반으로 하는 경쟁 활동을 추구하고, 경쟁사의 이익을 침해하거나 약점을 부당하게 이용하지 않는다.

④ 법규나 상거래 관습에 의하여 정당하게 정보를 입수하고 활용한다.

⑤ 정당하게 입수한 경쟁사 정보일지라도 부당하게 외부에 누설하지 않는다.

⑥ 광고 등을 통해 경쟁사에 대한 비방이나 근거 없는 상호 비교를 하지 않는다.

⑦ 경쟁사의 유무형의 재산권을 존중한다.

제 5 장 사회에 대한 역할

법규준수

① 구성원은 사업활동을 영위하는 국내외 모든 해당지역에서 사업 수행시 자신의 업무에 적용 되는 관련 법규가 무엇인지 알아야 할 책임이 있으며, 이를 준수함은 물론 기업시민 으로서의 역할에 맞게 현지문화와 상거래 관습을 존중하여 사업을 수행해야 한다.

② 국제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국제상거래 뇌물방지 협약’과 한국법 ‘공정거래법’ 등을 준수하며, 사업상의 혜택이나 이권을 위해 불법을 행하지 않으며 부당한 금품 및 향응을 제공하지 않는다.

③ 인터넷이나 PC통신, 기타 방법을 통하여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고 정품만을 사용한다.

④ 정치에 관여하지 않으며 어떠한 선출/임명 공무원에게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불법적인 자금을 제공하지 않는다.

⑤ 자연을 보호하고 깨끗한 환경의 보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며 환경보호와 관련한 제반 법규를 준수한다.

⑥ 부동산투기 등 국민경제에 해를 끼치는 행위 또는 국민정서에 위화감을 조성하는 행위를 지양하고 건전한 사업활동을 추구한다.

사회 공헌

① 사회 공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사회 전체가 행복해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② 다양한 봉사활동 및 재능기부를 통해 소외계층에 다가설 수 있도록 노력한다.

③ 사회 공헌 활동의 사회적 확산을 위해 구성원뿐 아니라 가족이 함께 활동에 참여하는 기회를 확대해 나간다.

지속가능한 성장

국가와 사회발전에 공헌하고 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풍요로운 번영을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한다.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기업 가치를 증대시키며 이를 바탕으로 국가 발전에 이바지 한다.

공항시설사업

항공등화부문의 설계, 시공, 유지보수의
전 분야에 걸쳐 풍부한 경험과 축적된 기술력!

토목건축사업

세계화, 다변화되는 세계속에서 미래지향적
창조정신과 개척정신으로 선진 건설을 주도!

해외사업부문

동남아시아를 비롯 중동등 해외에서 항공등화설비
플랜트, 전기통신공사에 이르기까지 고픔질의 시공!

일반전기사업

동종의 업체들과 차별화된 고품질 시공방법을
적용, 대규모 공사에서부터 소규모 공사까지!

정보통신사업

정보통신시설의 설계, 시공, 사후관리까지
최상의 품질을 구현하여 고객의 신뢰를 확보!